수련실을 청정해야 하는 이유
일원의 상은 우주가 살아 숨 쉬고 있는 것을 나타낸 것이며, 우주 삼라만상이 변화하고 역동하는 생명력을 나타냅니다. 일원의 상이 있는 수련실은 생명의 원기가 항상 충만해 있으며 새 생명이 창조되는 어머니 품속과 같은 곳입니다. 그래서 수련실을 생명의 샘터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기존의 수련법이 대자연의 음양으로 이루어진 후천 지기를 운용하고 축적하여 몸과 마음을 더 높은 경지로 추구하여 왔으나, 기선(氣仙) 수련은 생명의 원기를 받고 수련한다는 것이 다른 수련법과 다른 점입니다. 생명의 원기는 생명의 잉태 시에 단 한번 주어지는 선천적인 기운으로 하늘로부터 주어지는 탄생의 빛이요, 생명의 빛입니다.
그러나 우주 대자연의 생명의 원기와 능력이 인간의 몸에 직접 받게 되면 그 엄청난 기운을 감당하기 어렵습니다. 완전한 하늘의 마음이 되고 신선의 마음이 되기 전에 어떠한 매개체 없이 직접 받기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변압기와 같은 역할을 하여 생명체에게 맞게 조율하는 역할이 큰 스승님의 30여년의 수행이었으며, 일원의 상이 그 생명의 원기를 집중적으로 받을 수 있는 볼록 렌즈 같은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일원의 상이 있는 생명의 샘터가 아닌 기선 수련은 무의미한 것이다. 그래서 기선(氣仙) 수련이 다른 수련법과 다르며, 기선 수련으로 통할 수 있는 중요한 구성요소가 일원의 상, 생명의 원기, 생명의 샘터(수련실), 수련천문(기선 수련으로 통하는 열쇠) 입니다.
음양으로 존재하는 이원계에서는 기운(에너지)도 음양으로 나뉘어져 있어 맑고 밝은 생명의 기운과 사악하고 어두운 음의 기운이 함께 공존하고 있습니다. 어두운 음적인 기운을 청정하지 못하거나, 청정되지 아니한 장소에서 수련, 참선을 하다가 주화입마 또는 영적인 장애 등을 경험한 사람들이 적지 않은 것이 정신계 수련의 현실입니다. 참된 정신계 수련을 하고자하면 일원의 상이 있는 수련실과 같이 음적인 기운이 청정된 장소나 음적인 기운을 깨끗하게 청정할 수 있는 능력 속에 수련하는 것과 그러한 것을 알고 해결할 수 있는 사범이 함께한다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리고 인터넷을 통하여 수련을 할 경우 일원의 상의 기운으로 수련생이 수련하는 공간(가정)을 청정하는 역할을 하지만, 그곳의 터전(예, 수맥), 건물, 집기 등이 음적인(영적인 기운, 탁기) 기운으로 오염된 것이 있을 수가 있기 때문에 각자의 수련할 공간을 별도로 청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